서울시 기후동행카드 구입 방법 및 혜택
기후동행카드란?
서울시에서 탄소배출 감소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고자 시행하는 정책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이며 2024년 1월 27일 출시됩니다. (카드구입은 1월 23일부터 가능해요.) 카드 한 장으로 대중교통과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따릉이를 제외한 카드는 한달에 6만 2,000원권, 따릉이까지 포함한 카드는 한달에 6만 5,000원권으로 나눠집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범위
기후동행카드는 아래 교통 시설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서울지역 내 지하철
(2)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3) 따릉이 (구입한 카드 종류에 따라 포함되지 않을 수 있어요.
서울에 있는 모든 지하철에서 이용 횟수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다만 신분당선은 요금체계가 달라서 서울구간 내라도 이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버스는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모두 이용할 수 있어요. 경기/인천 등 타 시/도 버스, 광역버스 그리고 심야버스는 포함되지 않으니 유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소개('24.1.27.~6.30.)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사용방법 안내
news.seoul.go.kr
기후동행카드 종류 (권종)
(1) 6만 2,000원권 : 버스 + 지하철
(2) 6만 5,000원권 : 버스 + 지하철 + 따릉이
따릉이를 포함 여부에 따라 2가지 카드가 있어요. 따릉이 이용이 적은 경우,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요즘같은 겨울철에는 따릉이를 포함하지 않는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했다가, 봄이 되고 날씨가 좋아져 자전거 타기 좋은 계절이 되면 따릉이를 포함한 권종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되겠어요.
기후동행카드 구입 및 사용 방법
2024년 1월 23일부터 "모바일 티머니" 앱을 통해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를 발급 받거나, 실물카드를 구입할 수 있어요.
(1) 모바일 카드: 안드로이드만 가능해요!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폰에서 ‘모바일티머니’앱을 다운받아, 월 이용요금(6만 2,000원 또는 6만 5,000원)을 계좌이체한 후, 5일 이내 사용시작 날짜를 정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개시일 이후 30일간 사용 가능합니다.
모바일 카드는 아직 안드로이드폰에서만 지원되고, 아이폰에서는 지원되지 않네요. 아이폰 사용자라면, "실물카드" 사용해야해요.
(2) 실물카드: 아이폰 사용자라면 실물카드!
- 구입장소: 지하철 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120 다산콜센터에서 편의점 안내 가능)
- 구입비용: 3,000원 현금결제.
- 현금충전: 카드 구입 후, 지하철역 내 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 현금충전하고 5일이내에 사용일을 지정. 지정한 사용개시일 이후 30일간 사용 가능
- 반드시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 등록 (등록을 해야 환불 및 따른이 이용이 가능)
- 1차 판매분은 10만장
티머니 카드&페이
티머니카드, 어린이/청소년할인, T마일리지적립, 소득공제, 유통/교통/모바일결제, 고속/시외버스예매
pay.tmoney.co.kr
기후동행카드 사용 주의 사항
하차하실 때 카드를 2회 이상 누적하여 태그하지 않으면, 직전 승차 시간 기준 24시간 동안 사용이 정지 된다고 해요. 주의하세요!
.
기후동행카드 환불
사용기간이 만료되기 전(사용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사용잔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확불액은 카드충전금액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과 수수료 500원을 차감한 후 남은 잔액입니다.
* 정확한 정보는 서울시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기후동행카드' 내년 27일 첫선! 친환경 교통혁신 시작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